2022.12.05 (월)

4학년 체험학습, 송암스페이스 센터를 다녀오다

 지난 8일, 16일, 17일에 학급별로 장기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송암스페이스 센터로 현장체험학습(1일)을 다녀왔다.

 

 학교에서 오전 8시 50분에 출발하여 10시쯤 도착한 뒤 사전 안내 교육이 시작 되었다.

 

 

 이날 학생들이 체험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별자리 성도 수업 ▲에어로켓발사 체험 ▲플라네타리움 체험 ▲천문대 이동(케이블카) ▲태양 관측 영상 수업 ▲태양 관측

 

 별자리 성도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태어난 달의 별자리를 탐구하고 별자리 그림을 직접 그려보는 활동을 체험했다.

 

 

 에어로켓발사 체험에서는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공기가 주입된 에어로켓을 직접 하늘 위로 쏘아보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플라네타리움 체험관에서는 우주비행사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다양한 별자리를 눈으로 확인해보는 체험을 했다.

 

 

 태양을 관측하기 위해서 천문대로 이동하기 위해 케이블카를 탑승했다. 학생들의 얼굴에는 즐거움과 동시에 약간의 긴장감도 묻어 있었다. 

 

 

 천문대에 도착하자마자 로봇들의 춤 공연이 학생들을 맞이했다. 학생들은 신기한 눈으로 로봇의 춤을 관람했다.

 

 

 이후 영상 강의실에 들어가서 태양의 모습, 은하계 등 우주와 관련된 전문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다.

 

 

 수업을 듣고 난 뒤 직접 태양을 관찰하러 망원경 앞에 서게 됐다. 태양을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망원경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태양의 모습을 관찰하고 태양의 흑점도 찾아보기도 했다.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경험해보고, 매일 맞이하는 태양을 관찰해보는 활동을 했다. 코로나 19 이후, 처음으로 학교에서 학급 친구들과 떠난 현장체험학습이 우리 장기초 4학년 친구들에게 의미 있고 행복한 추억으로 남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