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5 (월)

2학년 "출발! 지구촌탐험대" 다문화 체험교실 운영

  장기초등학교(교장 김정덕) 2학년 학생들은 지난 11월 15일 김포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찾아오는 다문화 교육을 “출발! 지구촌탐험대”라는 주제로 실시하였다.

 

 

  김포가족센터에서는 이주여성 강사를 통한 다문화 체험 “다이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기초 2학년에서는 겨울교과연계 활동으로 중국, 일본, 필리핀 선생님께서 오셔서 그 나라의 문화, 음식, 옷과 놀이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 문화이해 시간에는 일본의 전통음식 스시와 라멘에 대해 이야기 들었고, 어린이들에게 복을 주는 코이노보리 장식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중국 문화이해 시간에는 중국의 인사말과 중국 초등학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중국 전통의상을 착용해 보았다.

 

 

 필리핀 문화이해 시간에는 필리핀의 인사말과 마노라고 부르는 필리핀 전통인사법 그리고 다양한 놀이를 배웠는데 특히 룩송티닉이라는 놀이를 좋아해서 쉬는 시간에도 계속해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장기초 2학년 아이들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여러 나라의 옷, 풍습,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를 체험하면서 우리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익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앞으로 2주간 장기초 2학년 아이들은 세계여러 나라의 집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장난감과 놀이를 만들고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 지구촌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