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초등학교 (교장 설진희) 의 2023년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 되었다. 필자는 작년 장기초 학부모 기자단과 활동과 더불어, 도서명예교사 활동을 하였다. 장기초 도서명예교사는 총 3번의 활동을 하게 된다. 2번은 작년에 하였고, 올해 마지막 남은 1번의 활동을 위하여 도서관을 방문하였다.
장기초는 독서 교육을 중점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점심을 일찍 먹고 나온 학생들은 급식실 옆에 위치한 도서관으로 와서 도서 대출 및 반납을 하거나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위층에 있는 열람실에서 책을 읽고 간다. 매 쉬는 시간마다 아이들이 와서 책 대출반납을 하지만, 가장 많은 학생들이 방문하는 시간은 바로 점심시간이다.

장기초 도서명예교사는 아이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점심 시간에 활동을 하게 된다. 주로 하는 일은 윗층 열람실 관리 및 도서 정리를 돕는 일이다.
◆ 학습 만화 및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는 장기초 도서관
윗층 열람실에서는 아랫층에서 책을 가지고 와서 읽고 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윗층 열람실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 만화들, 빅북(big book), 그리고 영어원서 책 들이 있다. 학습 만화는 대출이 불가하고 열람실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기 있는 만화책을 보기 위해 달려오는 학생들이 많다. 학습만화로는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설민석의 한국사, 세계사] [용선생의 한국사], [who], [why], [고고 카카오 세계여행], [그리스로마신화] 책이 있다.



◆ 장기초 도서관에는 '성인 도서'도 있습니다! 장기초 학부모라면 대출 가능!
장기초 도서관에는 어린이 책 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책도 되어 있다. 토지, 태백산맥과 같은 소설들, 육아와 관련된 도서들, 미술, 와인, 인테리어와 같은 교양책들까지 다양한 책들이 있다. 장기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에서 쉽게 빌릴 수 없는 인기 도서들도 장기초 도서관에서는 대출이 가능하다!



◆ 장기초 도서 명예교사가 되면 얻을 수 있는 혜택!
장기초 도서관 학부모 대출 권수는 1권으로 정해져 있으며, 대출 기한은 2주이다. 하지만 장기초 도서 명예교사가 된다면, 대출권수가 3권으로 늘어난다. 또한, 대출 반납은 학생들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또한, 책 정리를 하다가 발견되는 인기 도서들을 바로 대출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며, 점심시간에 아이와 잠시 만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3월 15일, 장기초 학부모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학교 캘린더 상의 일정) 이때, 반 대표와 부 대표, 도서 명예 교사, 학부모 폴리스가 구성 된다. 장기초 학생들의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하여 많은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장기초의 다양한 학부모 단체의 활동은 장기초 인터넷 신문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