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7 (수)

상담

식품 알레르기에 관해 알아보기

식품 알레르기

URL복사

식품알레르기에 관해 알아봅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878097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0pixel, 세로 33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6년 03월 02일 오후 11:44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4 Windows

 

1.식품알레르기란 무엇일까요?

특정개인에서 나타나는 우리 몸의 면역이상반응으로 특정음식물을 병원체와 같이 인식하는 것입니다. 체내에 항원이 될 수 있는 식품이 들어오면 특이항체가 생산되고, 이것이 체내에 퍼져 과민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2. 알레르기의 증상은?

피부(두드러기 등), 소화기(구토, 설사 등), 호흡기(기침, 호흡곤란 등), 순환계(아나필락시스 쇼크)등이 있습니다.

 

3. 알레르기와 식중독의 차이점은?

식중독은 독소나 또는 식중독 원인세균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식품 위생상태가 불결하였을 때 생기는 것이고 알레르기는 식품의 위생상태와는 무관하게 알레르기 증세를 일으키는 단백질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4. 우리학교에서의 알레르기유발식품 표시 방법을 알아봅시다.

19가지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표시한 식단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은 원인식품을 아주 적은 양 섭취하거나 접촉을 통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들은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관리방법입니다.

 

*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 예시입니다.

4월 20일 화요일

보리밥

바지락아욱국⑤⑥⑧⑨⑬

돈까스①②⑤⑥⑩⑫⑬

과일샐러드①②⑤⑫⑬

오이달래무침⑤⑥⑬

배추김치⑨⑬

①난류(가금류),②우유,③메밀,④땅콩,⑤대두,⑥밀,⑦고등어,⑧게,⑨새우,⑩돼지고기,⑪복숭아,⑫토마토,⑬아황산염 ⑮닭고기 ⑯소고기 ⑰오징어 ⑱조개류(굴, 전복, 홍합 포함)⑲잣

 

5. 식품알레르기 관리방법

▶원인식품을 정확히 진단

▶원인식품에 함유된 영양소는 대체식품을 이용하여 영양소 섭취

▶알레르기를 일으킨 식품은 일정 기간 섭취를 피한 후 섭취를 시도

▶원재료 표시란에서 원재료 및 함량을 표시

예)치즈(우유), 간장(대두, 밀), 마요네즈(달걀)

 

6. 식품 알레르기의 오해와 진실

Q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된다면, 그 식품은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할까?

만약 해당식품을 식단에서 배제시키게 되면 주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레짐작하여 판단하지 말고 의사를 만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Q 시간이 흐르면 특정 식품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만 5세경에 계란, 우유, 호두, 밀, 땅콩 등에 대한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능이 강화되고 해당 식품 성분에 대한 면역체계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인들의 땅콩, 고등어, 게, 새우, 호두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시간이 흘러도 거의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Q 모든 식품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을까?

이론상으로는 맞지만 영국의 경우 식품 알레르기 원인의 90%는 매우 소수의 식품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밀, 새우, 게, 돼지고기, 복숭아, 계란, 호두, 땅콩 등입니다.

 

Q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가?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수 시간 후에 나타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반응의 강도 또한 달라 어떤 경우에는 약하게 나타납니다.

 

Q 식품 알레르기는 치명적일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쇼크(아나팔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에피네프린을 주사하는 등 즉각적으로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Q 과일과 채소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

건조열증이 있거나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 또는 라텍스에 민감한 사람은 복숭아, 토마토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 대부분 재채기, 입 주위 또는 입술의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Q 함유량이 매우 미량인 식품도 표시할 필요가 있다?

식품알레르기는 민감한 사람에서는 극히 미량의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물질을 함유한 식품은 그 함유량이 미량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원재료를 함유한 사실을 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